통조림 캔은 정말 위대한 발명품인것 같아요. 통조림의 역사는 나폴레옹 전쟁 때인 1810년 제과 업자인 니콜라스 아페르가 개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요. 고등어 통조림 1캔으로 고등어 무조림을 맛있게 해 먹었으니 아페르 씨에게 감사해야 하나요^^
아직 요리 초심자라 생물 고등어는 엄두를 못 내니, 고등어 통조림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저녁 가족 식단으로 고등어 무조림에 도전했어요. 일단 우리나라 요리는 백종원 레시피가 평정한 듯해요. 고등어 무조림 백종원 레시피에 따라 준비했어요.
고등어 무조림 재료 준비
- 고등어 통조림 1캔, 감자 2개, 무 1/3개, 양파 1개, 물 350㎖
- 고춧가루 1숟갈, 고추장 1 숟갈, 설탕 1 숟갈, 간장 4 숟갈, 참기름 1 숟갈
-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다진 마늘 1 숟갈, 생강 1/10 숟갈
요리법
먼저 고등어 통조림 캔을 따두고 요리를 시작합니다. 감자는 도톰하게 썰고 무는 크게 크게 썰어서 팬에 세팅합니다.
01. 감자 위에다 고등어 통조림 1캔을 다 붓습니다. 고등어 통조림은 깨끗하게 손질이 되어 있어서 고등어를 반으로 갈라 큰 가시만 발라내고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엎어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쌀뜨물을 고등어 통조림 빈 캔에 넣고 팬에 부어주면 됩니다. 물 대신에 쌀뜨물을 쓰면 전분 성분이 재료와 잘 어우러져 구수한 맛을 낸다고 해요.
02. 고등어 무조림 레시피에 따라 청양고추를 썰고 양파와 대파를 재료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미리 썰어 냉동실에 보관해 둔 대파를 사용합니다.

아직 요리를 하면서 대파를 썰만큼 용의주도하지 못하니까요. ㅠㅠ
03. 고등어 위에다 준비해둔 식재료를 다 넣습니다. 고추장,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 생강까지 빠짐없이 다 넣어요.
고춧가루는 보통 맛을 넣어야 되는데, 모르고 매운맛을 넣었더니 아주 조금 원망을 들었어요. 우리 집 식구들은 매운 걸 잘 못 먹거든요.

04. 그리고 뚜껑을 연채로 센 불에 끓여 주시면 돼요. 고등어 통조림은 이미 익힌 거라 감자만 익어 주면 되는데, 그게 좀 문제예요.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끊이다 보면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죽이 돼버려요. ㅠㅠ
감자와 육수, 그리고 간장과 고추장을 넣고 먼저 끓인 뒤에 감자가 절반 정도 익고 난 뒤에 고등어와 대파를 올려서 졸이면 맛있는 고등어 감자조림이 될 것 같아요. 이것이 고등어 무조림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이 아닐까 해요.
그리고 네 식구가 먹으려면 고등어 통조림 2캔 정도는 넣어야 할 것 같아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