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하여 도메인을 구매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할 일은 내 블로그를 서버에 올리는 것이다. 이전 글에서 다루었듯이 나는 카페24가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전용상품군인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빌드업(월 1,100원)’을 선택하고 가입 신청을 하였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카페24가 자신의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SSL 인증서도 무료로 설치해 주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초심자가 이용해 볼만한 상품으로 추천한다. 이 글은 카페24를 통한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절차를 정리한다.
웹호스팅 사이트 비교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업체별 가격 비교와 장단점’에 정리해 두었다.
카페24 상품 선택과 회원가입
빌드업 상품 신청하기를 누르면 회원 가입 화면이 나타나는데 절차대로 진행해 주면 된다. 다만, 카페24 회원 신청 아이디는 보안상의 이유로 자신의 도메인 이름과 다른 아이디를 쓸 것을 추천한다.
회원 선택 화면을 보면, 카페24 신청 아이디가 FTP, SSH, DB의 아이디로 연결되고 나중에 워드프레스의 로그인 아이디가 되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주소가 그대로 노출되는데 그 주소를 아이디로 쓰는 것은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이메일 주소도 도메인 이름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 단계는 서비스 신청 기간 설정인데 기간은 1개월에서 10년까지로 다양하다. 나는 1년을 선택했다. 그리고 서버 환경 설정은 선택지가 한 가지이니까 디폴트 그대로 두고 스팸 SHIELD도 미신청했다.
마지막 단계는 도메인 선택이다. 카페24가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을 선택하고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은 나중에 연결해도 되고,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을 선택해도 된다. 나는 무료 도메인으로 일단 호스팅했다.
결제 화면을 보니까 사용료가 1년 11,880원(10% 할인), 설치비가 11,00원 해서 22,880원이었다. 이렇게 해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총 경비는 도메인 구입비 13,970원과 웹호스팅 22,880원으로 합계 36,850원이 들었다.
웹호스팅 도메인 연결
결제를 다 하고 나면, 관리자 접속 안내에 따라 카페24 나의 서비스 관리 탭에서 서비스 사용 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도메인 연결관리 탭에서 카페24의 무료 도메인을 클릭하고 접속해서 로그인해서 확인해 보면 된다.
워드프레스 로그인은” https://<카페24 hosting id>.mycafe24.com/wp-admin“로 접속해서 로그인하면 된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아이디는 카페24 호스팅 아이디 또는 이메일로 설정되어있고, 비밀번호는 FTP, DB의 비밀번호와 동일하다.
카페24무료도메인에서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변경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패널 내 도메인 변경/연결 삭제하신 다음, 2) 카페24 나의 서비스 관리 –> 호스팅 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에서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을 연결하고 대표 도메인으로 변경한 후, 3) 워드프레스 관리자 탭에서 설정>일반>워드프레스 주소(URL), 사이트 주소(URL)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카페24 안내 사항 참고)
이로써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은 완료됐다. ssl 인증서 관련 이슈는 워드프레스 SSL 인증서 무료설치 및 활성화 적용을 참고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